μƒˆμ†Œμ‹

CS

ꡬ쑰적 ν”„λ‘œκ·Έλž¨κ³Ό 객체지ν–₯ μ–Έμ–΄μ˜ 차이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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🐣 μ˜€λŠ˜λ„ ν•œλ‹¨κ³„ UP!


ꡬ쑰적 ν”„λ‘œκ·Έλž¨κ³Ό 객체지ν–₯ μ–Έμ–΄μ˜ 차이점에 λŒ€ν•΄μ„œ μ‚΄νŽ΄λ³΄λ„λ‘ ν•˜μž!_! 뚜λ‘₯!

 

🐣 ꡬ쑰적 ν”„λ‘œκ·Έλž¨


1. κ°œλ…

ꡬ쑰적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μ€ μž‘μ—…μ„ 더 μž‘κ³  관리 κ°€λŠ₯ν•œ μ ˆμ°¨λ‚˜ κΈ°λŠ₯으둜 λ‚˜λˆ„λŠ” ν•˜ν–₯식 섀계 μ ‘κ·Ό 방식을 λ”°λ₯Έλ‹€. μ˜μ‚¬ 결정을 μœ„ν•΄ 루프와 쑰건을 μ‚¬μš©ν•˜μ—¬ 순차적 싀행을 κ°•μ‘°ν•˜κ³ , λͺ¨λ“ˆν™”λŠ” μ½”λ“œ μž¬μ‚¬μš©κ³Ό 보닀 μ‰¬μš΄ μœ μ§€ 관리λ₯Ό κ°€λŠ₯ν•˜κ²Œ ν•˜λŠ” 핡심이닀.

 

2. νŠΉμ§•

  • ν•˜ν–₯식 λ””μžμΈ μ ‘κ·Ό 방식
  • μž‘μ—…μ„ μ ˆμ°¨λ‚˜ κΈ°λŠ₯으둜 λ‚˜λˆ”
  • 순차적 싀행을 κ°•μ‘°
  • μ˜μ‚¬κ²°μ •μ„ μœ„ν•΄ 루프와 쑰건을 μ‚¬μš©
  • μ½”λ“œ μž¬μ‚¬μš©μ„ μœ„ν•œ λͺ¨λ“ˆν™”

 

 

🐣 객체 μ§€ν–₯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(OOP)


1. κ°œλ…

OOPμ—μ„œ μ½”λ“œλŠ” 데이터와 λ™μž‘μ„ λͺ¨λ‘ μΊ‘μŠν™”ν•˜λŠ” 개체λ₯Ό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μ§„ν–‰λœλ‹€. μΊ‘μŠν™”, 상속 및 λ‹€ν˜•μ„±κ³Ό 같은 κΈ°λ³Έ κ°œλ…μ„ μ΄‰μ§„ν•˜μ—¬ λͺ¨λ“ˆμ‹, ν™•μž₯ κ°€λŠ₯ 및 μœ μ§€ 관리 κ°€λŠ₯ν•œ μ½”λ“œ 생성. OOPλŠ” μ‹€μ œ μ—”ν„°ν‹°μ˜ 직관적인 λͺ¨λΈλ§μ„ μ΄‰μ§„ν•˜κ³  클래슀 및 개체 μ‚¬μš©μ„ 톡해 μ½”λ“œ μž¬μ‚¬μš© 및 ν˜‘μ—…μ„ μž₯λ €ν•œλ‹€.

2.  νŠΉμ§•

  • 데이터와 λ™μž‘μ„ μΊ‘μŠν™”ν•˜λŠ” 객체λ₯Ό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νšŒμ „
  • μΊ‘μŠν™”, 상속 및 λ‹€ν˜•μ„±μ„ 촉진
  • λͺ¨λ“ˆμ‹, ν™•μž₯ κ°€λŠ₯, μœ μ§€ 관리 κ°€λŠ₯ν•œ μ½”λ“œλ₯Ό μœ‘μ„±
  • μ‹€μ œ μ—”ν„°ν‹°μ˜ 직관적인 λͺ¨λΈλ§μ„ 촉진
  • ν΄λž˜μŠ€μ™€ 객체λ₯Ό 톡해 μ½”λ“œ μž¬μ‚¬μš© 및 ν˜‘μ—…μ„ 촉진

 

 

🐣 ꡬ쑰적 ν”„λ‘œκ·Έλž¨ vs 객체지ν–₯ μ–Έμ–΄


1.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νŒ¨λŸ¬λ‹€μž„

ꡬ쑰적 ν”„λ‘œκ·Έλž¨

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„ μž‘μ„±ν•  λ•Œ 일련의 순차적 λ‹¨κ³„λ‘œ κ΅¬μ„±ν•˜μ—¬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Š” 데 쀑점. 주둜 "ν•¨μˆ˜"λ₯Ό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

 // C μ–Έμ–΄
 int main()

 

객체지ν–₯ μ–Έμ–΄

κ°μ²΄λΌλŠ” κ°œλ…μ„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„ ꡬ성 μ΄λŠ” 데이터와 ν•΄λ‹Ή 데이터λ₯Ό μ²˜λ¦¬ν•˜λŠ” λ©”μ„œλ“œ(ν•¨μˆ˜)λ₯Ό ν•¨κ»˜ λ¬Άμ–΄ 객체λ₯Ό ν˜•μ„±ν•˜λŠ” κ°œλ…

class Person { String name; λ‚˜μ΄; 무효 인쇄() {} }

2. 데이터 좔상화

ꡬ쑰적 ν”„λ‘œκ·Έλž¨

데이터와 ν•¨μˆ˜(κΈ°λŠ₯)λ₯Ό λΆ„λ¦¬ν•˜μ—¬ 생각. 데이터λ₯Ό μΆ”μƒν™”ν•˜κΈ° μœ„ν•΄ 일반적으둜 "ꡬ쑰체" λ˜λŠ” "λ ˆμ½”λ“œ"와 같은 데이터 ꡬ쑰λ₯Ό μ‚¬μš©

struct Person { char name[50]; μ •μ˜ λ‚˜μ΄; }

 

객체지ν–₯ μ–Έμ–΄

데이터와 ν•΄λ‹Ή 데이터λ₯Ό μ‘°μž‘ν•˜λŠ” λ©”μ„œλ“œ(κΈ°λŠ₯)λ₯Ό ν•˜λ‚˜μ˜ 객체둜 λ¬Άμ–΄ 생각. μ΄λŠ” 데이터와 κ·Έ 데이터λ₯Ό μ²˜λ¦¬ν•˜λŠ” 방법을 ν•¨κ»˜ μΊ‘μŠν™”ν•˜λŠ” κ°œλ…

ν•„λ“œμ™€ λ©”μ„œλ“œ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—¬ Person 클래슀λ₯Ό μ •μ˜

3. 상속과 λ‹€ν˜•μ„±

ꡬ쑰적 ν”„λ‘œκ·Έλž¨

일반적으둜 상속과 λ‹€ν˜•μ„±κ³Ό 같은 κ°œλ…μ„ μ§€μ›ν•˜μ§€ μ•ŠμŒ. λŒ€λΆ€λΆ„μ˜ ꡬ쑰적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μ–Έμ–΄λŠ” 절차적인 흐름을 μ€‘μ‹œν•˜κΈ° λ•Œλ¬Έ.

 

객체지ν–₯ μ–Έμ–΄

상속을 톡해 κΈ°μ‘΄ 클래슀의 νŠΉμ§•μ„ λ¬Όλ €λ°›μ•„ μƒˆλ‘œμš΄ 클래슀λ₯Ό λ§Œλ“€κ³ , λ‹€ν˜•μ„±μ„ 톡해 λ™μΌν•œ λ©”μ„œλ“œ ν˜ΈμΆœμ— λŒ€ν•΄ λ‹€λ₯Έ 객체듀이 λ‹€λ₯΄κ²Œ λ°˜μ‘ν•˜λ„λ‘ ν•  수 있음.

4. μΊ‘μŠν™”μ™€ 은닉화

ꡬ쑰적 ν”„λ‘œκ·Έλž¨

주둜 ν”„λ‘œμ‹œμ €μ™€ ν•¨μˆ˜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κΈ°λŠ₯을 λͺ¨λ“ˆν™”ν•˜κ³  μΊ‘μŠν™”ν•˜μ§€λ§Œ, μ™ΈλΆ€μ—μ„œ ν•¨μˆ˜ λ‚΄λΆ€μ˜ μ„ΈλΆ€ κ΅¬ν˜„μ„ κ°μΆ”λŠ” λ°λŠ” μ œν•œμ .

 

객체지ν–₯ μ–Έμ–΄

ν΄λž˜μŠ€μ™€ 객체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—¬ 데이터와 ν•΄λ‹Ή 데이터λ₯Ό μ‘°μž‘ν•˜λŠ” λ©”μ„œλ“œλ₯Ό ν•˜λ‚˜λ‘œ λ¬Άμ–΄ μΊ‘μŠν™”ν•˜λ©°, μ™ΈλΆ€μ—μ„œλŠ” 객체 λ‚΄λΆ€μ˜ μ„ΈλΆ€ κ΅¬ν˜„μ„ 은닉 κ°€λŠ₯.

5. μ½”λ“œμ˜ μž¬μ‚¬μš©μ„±κ³Ό μœ μ§€λ³΄μˆ˜μ„±

ꡬ쑰적 ν”„λ‘œκ·Έλž¨

ν•¨μˆ˜μ™€ ν”„λ‘œμ‹œμ €λ₯Ό 톡해 μ½”λ“œμ˜ μž¬μ‚¬μš©μ„±μ„ μ¦κ°€μ‹œν‚¬ 수 μžˆμ§€λ§Œ, μœ μ§€λ³΄μˆ˜μ„±μ€ 객체지ν–₯ 언어에 λΉ„ν•΄ μƒλŒ€μ μœΌλ‘œ λ–¨μ–΄μ§ˆ 수 있음.

void printPerson(Person p)

 

객체지ν–₯ μ–Έμ–΄

상속, λ‹€ν˜•μ„±, μΊ‘μŠν™” λ“±μ˜ κ°œλ…μ„ 톡해 μ½”λ“œμ˜ μž¬μ‚¬μš©μ„±κ³Ό μœ μ§€λ³΄μˆ˜μ„±μ„ 높일 수 있음.

//λͺ¨λ“ˆμ„±κ³Ό μž¬μ‚¬μš©μ„±μ„ μœ„ν•΄ ν΄λž˜μŠ€μ™€ 객체λ₯Ό μ‚¬μš©
Person p = new Person()

 

 

🐣 κ° μ–Έμ–΄ μ‚΄νŽ΄λ³΄κΈ°


κ΅¬μ‘°ν™”λœ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

  • C, Pascal, BASIC: 절차적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μ„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ν•¨μˆ˜λ₯Ό μ‚¬μš©

객체지ν–₯ μ–Έμ–΄

  • Java: ν΄λž˜μŠ€μ™€ 객체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—¬ 데이터와 λ™μž‘μ„ μΊ‘μŠν™”
  • C++: 객체지ν–₯κ³Ό 절차적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μ„ λͺ¨λ‘ 지원
  • Python: ν΄λž˜μŠ€μ™€ 객체λ₯Ό 톡해 객체지ν–₯적 섀계λ₯Ό 촉진
  • JavaScript: 객체와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μ„ μ΄μš©ν•œ 객체지ν–₯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μ„ 지원

 

그럼 μ˜€λŠ˜λ„ 이만 뾰둜둱!
Contents

ν¬μŠ€νŒ… μ£Όμ†Œλ₯Ό λ³΅μ‚¬ν–ˆμŠ΅λ‹ˆλ‹€

이 글이 도움이 λ˜μ—ˆλ‹€λ©΄ 곡감 λΆ€νƒλ“œλ¦½λ‹ˆλ‹€.